티스토리 뷰
2024년 약자복지 예산안 발표
2024년 약자를 위한 복지 예산안을 정부에서 발표가 있었습니다.
약자복지 예산안은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사회적 약자 지원제도란?
정부는 '필요한 대상에게 두터운 지원을' 이라는 표현을 자주 써왔습니다. 어려운 기초 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장애인등 취약계층에게 지원해서 기본 생활의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복지 예산은 112조 4538억 원으로 올해 대비 12.2% 증가, 정부 총지출 증가율보다 4배 높은 수준인 것이라는 점에 비춰 봤을 때 복지 관련 지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사회적 약자 지원제도
위의 그림에서 처럼 다문화 가정 자녀에게 교육활동비가 약 6만명에게 혜택을 갈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청년들의 취업을 위한 기술자격 시험 응시료 50% 감면 및 교통비 할인이 도입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천만 노인 시대에 노인일자리 수를 역대최대로 확보와 노인일자리 수당도 늘어납니다. 고금리로 고통받고 있는 소상공인에게는 1인당 5천만원 총, 1만명 지원으로 저금리로 대환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고용보험료 지원대상 및 비율을 확대하고 에너지비용을 지원하는 예산도 있으니 해당되시는 소상공인분들 체크하셔서 꼭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약자 지원 효과
사회적 약자 지원 정책은 개인의 균등한 기회 제공 및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여 생활 수준을 향상시켜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갈등 완화하고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에 따라 사회 전반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듯 경제 , 사회적 및 개인 인간적인 효과로 인하여 정부는 매년 예산안을 늘려 사회적 약자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