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사장학개론 - 리뷰

사라유 2023. 7. 9. 20:55
반응형

사장학개론 책표지

개인을 넘어 기업가로 가는길 모두가 묻고 싶은

120가지 주제를 담은 사장학개론-리뷰

 

저자 김승호 소개

한인 최초 글로벌 외식 기업은 스노우폭스그룹의 회장입니다.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건너간 뒤, 식품점을 시작으로 한국 식품점, 지역신문사, 이불가게, 컴퓨터 조립회사, 주식 선물거래소, 유기농 식품점 등을 운영과 실패를 거듭했습니다.  2005년, 6억원에 분납조건으로 식당 체인을 인수한 후 미 전역에 천여개의 매장을 오픈후 영국, 캐나다등 전세계 11개국, 총 삼천여개가 넘는 매장과 유통망, 임직원 만여명의 그룹사로 성장했습니다.

스노우폭스는 총 1조원의 매출을 이루고 나스닥 상장에 앞두고 있습니다. 외식 기업 이외에도 출판사,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고, 글로벌 외식 그룹의 대주주로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자기경영노트', '김밥 파는 CEO', '생각의 비밀',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돈의 속성'등이 있습니다.

 

목차

1장 가장 현실적이며 시급하게 묻다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001. 나는 장사를 하는가? 사업을 하는가?

002. 수입의 네 가지 경로

003. 당신 사업의 PER는 얼마인가?

004. 명령, 지시를 정확하게 하라

005. 나쁜 지시와 올바른 지시

006. 매출이 오르면 사람을 쓸까? 사람을 써서 매출을 올릴까

007. 내 경쟁자 100% 이기는 법

008.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을 때

009. 중요한 결정을 처리하는 법

010. 또 실패하면 그다음 날 해야할 일

011. 사업이 커지면서 생기는 함정 다섯 가지

012. 개국 공신의 반란, 그리고 토사구팽

013. 사업이 망해가는 12가지 징조

014. 진짜 부자가 되는 4가지 능력

015. 내가 괜찮은 사장이 돼 가는지 알 수 있는 몇가지 징조들

016. 충고를 무시해야 할 때

017. 아내의 절대적 지지를 얻는 법

018. 문자로 질문 혹은 요청할 때 주의할 것 6가지

019. 회사 스토리 만드는 법

020. 내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정할 때 주의할 점

021.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난다

022. 경영자가 주의해야 할 호칭들

 

2장 더 탄탄한 사장이 되는데 필요한 생각에 대한 '생각'

023. 칭찬과 비난을 대하는 태도

024. 정리, 정돈, 청소, 청결의 힘

025. 훌륭한 경쟁자는 축복

026. 나의 독립기념일

027. 누군가를 도와야 한다면

028. 보편적 상식을 갖춘 사람을 구하라

029.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030. 모닥불 피우기와 사업의 유사점

031. 나를 지키던 칼이 나의 목을 겨눈다

032. 내 매장에서도 물건을 돈 주고 사라

033. 행운을 만드는 15가지

034. 왜 생각은 현실이 될까?

035. 이유 없이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3가지 경우의 수

036. 공생과 협력, 유기적 사업에 대하여

037. 2년에 한 번씩 사장이 꼭 해야 할 일

038. 사장이 되면 무슨 일이 생길까?

039. 사장의 사치는 어디까지 허용되나?

040. 규모가 커지면서 변해야 하는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하는 사장의 태도

041. 사장이 되면 친구들을 어떻게 할까?

042. 나이별로 버는 돈의 모습

043. 훌륭한 선생의 2가지 조건

044. 사실을 찾는 방법

045. 회사 이름으로 기부할 때와 개인 자격으로 기부할 때

 

3장 직원-그들은 누구인가!

046. 누구를 승진 시킬 것인가?

047. 좋은 직원을 구하는 법

048. 좋은 직원인 것 같지만 가장 경계해야 할 직원의 4가지 유형

049. 사장의 평가와 하급 직원의 평가가 다른 사람들

050. 2인자 키우기

051. 직원의 보고를 받는 3대 규칙

052. 모든 지시의 끝은 마무리 보고

053. 어차피 해고해야 할 직원과 해고하는 태도

054. 직원을 해고하는 방법

055. 직원들의 스스로 일하기를 원한다면

056. 좋은 직원을 내 보내는 두 가지 경우

057. 직원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058. 모든 직원이 우수한 직원인 회사는 가능한가?

059. 직원에게 존경받으려면

060. 직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열 가지

061. 직원을 힘들게 하는 사장의 패턴들

062. 작은 친절과 불편한 친절

063. 지분을 주기보다는 이익 배당이 낫다

064. 급여를 많이 주면 좋은 직원들이 모일까?

065. 직원을 향한 칭찬의 역설

066. 한 명부터 백 명까지 직원 수에 따른 시장의 행동 변화

067.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의 가치

068. 직원을 친구로 만들면 안 되는 이유

 

4장 사업을 넘어 기업으로

069. 이 중에서 사장의 잘못이 아닌 것은?

070. 혁명이냐 반란이냐

071. 사장은 공포를 두려워하면 끝이다

072. 임대료의 비밀

073. 프랜차이즈의 성공 핵심 두 가지

074. 산업의 2대 발달 과정- 대형화, 고급화

075.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CEO가 꼭 배워야 할 두 가지

076. 회사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과정

077. 사업 이익의 종류

078. 당신의 출구전략은 무엇인가?

079. 흑자 도산

080. 왜 우리 회사는 성장이 멈췄는가?

081. 회사를 상장 시킬 때 미리 주의할 점들

082. 사업 속에 숨겨진 다른 사업

083. 사업가들은 어떻게 사기를 당할까?

084. 미국에 진출해야 국제브랜드가 된다

085. 한 가족이 가난에서 벗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

086. 당신의 컬러는?

087. 흰색의 위대함

088. 모던 제품의 위력

089. 고객은 최고의 인테리어

090. 이익률과 이익

 

5장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라

091. 사장의 사춘기

092.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093. 가족 안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의 처신

094. 중심은 가운데 있지 않다.

095. 실패와 친해져라

096. 성공한 사업가들의 8가지 공통점

097. 주변 설득을 위한 전체 과정

098. 옆문 정책의 가치

099. 성공한 사람과 크게 성공한 사람의 13가지 차이점

100. 공은 버리고 실을 얻는 법

 

내용

위의 목차처럼 100가지중 어느것 하나 소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대기업 사장이 아니어도 이 책이 자영업자분들한테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장은 본인 매장에서 직접 결재해야 직원들이 사장을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 질 수 있다고 합니다.

행운을 부르는 15가지 중 마지막은 '당신의 존재가 이미 행운이다. 온 우주의 시공간을 곱하기 한 숫자만큼 기적이다'

-본문 139p

대기업 뿐만 아니라 조그만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사장한테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잘못 알고 있는 것들도 바로 잡아주는 다년간 국제적 기업을 거느리고 있는 김승호 회장의 경험이 녹아있는 책입니다. 처음부터 안읽어도 중간부터 혹은 끝부분부터 읽어도 흐름이 끊기지가 않습니다. 풍부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는 사장학개론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